www.hostinger.kr을 이용한 웹 호스팅의 실례(DokuWiki 설치)

"호스팅어(hostinger)"라는 업체에서 PHP와 MySQL을 지원하고 사이트 빌더 및 워드프레스나 위키 등의 자동 설치기능이 있는 2,000MB 용량 100GB 대역폭의 무료 호스팅을 제공한다고 하여 회원 등록을 해 보았다. 사용 경험자들의 의견을 찾아보면 고객 문의에 대한 대응이 느리고 무료 서비스의 경우 파일의 안전한 백업을 보장하기 어려우며, CPU 점유율이 20%를 넘으면 24시간 동안 자동 차단이 된다고 한다. 많은 트래픽을 수용해야 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사업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유료 서비스가 필요할 것이고, 간단히 개인용도의 웹 사이트를 구축하여 공부를 겸하여 활용하는 사람에게는 무료 서비스만으로도 필요한 바를 전부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호스팅어에서 제공하는 호스팅 상품은 여기를 참조하라.

실제로 써 보니 웹 화면에서 이것저것 설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흠...

구글 사이트 도구를 통해 내 도메인을 충분히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웹 호스팅 서비스를 굳이 신청한 것은 사용자가 직접 설치를 해 보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서 DNS 설정을 연습해 보고 싶은 목적도 있다. 

호스팅어에서는 cpanel(아마도 control panel이겠지)을 통해서 웹 브라우저에서 편리하게 모든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나는 일단 서브도메인 타입으로 호스팅 계정을 생성하였다. 기본으로 주어진 도메인 중에서 890m.com을 선택하였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호스팅 계정명은 jeong0449.890m.com이다. 이 상태에서 접속을 하면 그야말로 다음과 같이 썰렁한 모습이 나타난다.

이제 FTP를 통해 파일을 밀어넣어서 입맛에 맞는 홈페이지를 구축해도 되고, 호스팅어에서 제공하는 자동 웹페이지 빌더(zyro)를 써서 이미 만들어진 백여가지의 템플레이트를 골라 컨텐츠를 채워도 된다. 혹은 홈페이지의 성격에 맞는 자동 설치기능을 이용해도 된다. 나는 원래 자동 설치기능에서 MediaWiki를 택하여 보았으나 5-30분이면 설치가 완료된다는 메시지와는 달리 너무 시간이 많이 걸려서 중단하고 바로 DokuWiki를 직접설치하기로 결심하였다. DokuWiki는 내가 직접 리눅스 서버에 설치하여 오랫동안 사용한 경험이 있어서 매우 익숙하다. 특히 DBMS를 전혀 이용하지 않기에 설치가 매우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호스팅어의 관리화면을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이 여러가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파일관리자 2>를 사용하면 웹 브라우저 화면에서 파일의 업/다운로드, 복사, 제거, 압축 해제 등을 일을 할 수 있다. 혹은 FileZilla와 같은 ftp client를 이용하여 html 파일을 올려도 된다. 

DokuWiki를 호스팅어에 설치하기

그러면 본격적인 DokuWiki 설치작업을 진행해 보자. DokuWiki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을 내려받는다. 2015년 1월 5일 현재 최신버전은 2014-09-29b "Hrun"이다. 다운로드한 dokuwiki-stable.tgz를 "파일관리자 2"를 써서 /public_html에 업로드하였다(root directory에는 올리지 말 것). 파일관리자 2 내에서 압축을 풀면 라는 dokuwiki-2014-09-29b라는 폴더가 생긴다. 다음 그림은 파일관리 2에서 설치파일을 선택하여 압축을 해제하는 모습이다. 

폴더 이름 변경은 필수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URL이 너무 길어지므로 dokuwiki-2014-09-29b라는 폴더명을 doku로 바꾸었다. 이제 웹브라우저에서 path-to-dokuwiki/install.php를 실행하여 설정을 완료하였다. 이제 http://jeong0449.890m.com/doku 라고 주소창에 입력하면 웹 호스팅 서버에 설치된 도큐위키 사이트로 이동한다. 나 혼자만 쓰도록 설정을 하였으므로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링크를 클릭해 봐야 썰렁한 권한거절 메시지만 나올 뿐이다.

글로 적어놓고 보니 모든 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지우고 다시 설치하기를 예닐곱번은 한 것 같다. 웹을 통한 설정이 때로는 늦기도 하고, 위키와 관련한 파일 압축과 설정을 똑같이 한거 같은데도 이상하게 꼬이기도 하고... 아래의 화면 하나 만들어내기가 왜 이렇게 힘들었을까?

몇가지 추가 조치

jeong0449.890m.com으로 접속을 하면 public_html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의 목록이 보인다. 여기에 있는 .htaccess를 편집하여 이들 목록이 보이지 않게 하려고 무던히 애를 썼지만 전부 실패했다. 이유는 잘 모르겠다. 궁여지책으로 index.html을 삽입하였고, 다음과 같이 meta tag를 이용하여 http://jeong0449.890m.com만 주소창에 입력해도 곧바로 위키 페이지로 이동하게 만들었다.

<html>
   <head>
   <META http-equiv="refresh" content="0; url=http://jeong0449.890m.com/doku">
   </head>
   <body>
   </body>
</html>

아직까지 해결을 하지 못한 것이 있다. wiki.genoglobe.com이라고만 입력하여 jeong0449.890m.com으로 이동하게 만드는 것. 네임서버의 A 혹은 CNAME 레코드를 건드려야 하는데, 아직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Comments